Quantcast

[인터뷰] ‘강철비’ 정우성, “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영화”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원선 기자) 올 한 해 열일한 정우성, 마지막을 영화 ‘강철비’로 마무리 했다.
 
14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톱스타뉴스가 ‘강철비’ 속 엄철우로 분했던 정우성을 만났다.
 
‘북한 1호가 남한에 내려왔다’
 
쿠데타 발생 직후 최정예요원 엄철우(정우성 분)는 치명상을 입은 북한 1호와 함께 남한으로 내려온다. 그 사이 북한은 대한민국과 미국을 상대로 선전포고를, 남한은 계엄령을 선포한다. 이때 북한 1호가 남한으로 내려왔다는 정보를 입수한 외교안보수석 곽철우(곽도원 분)는 전쟁을 막기 위해 이들에게 긴밀한 접근을 시도한다.
 
전쟁을 막을 수 있을까. ‘강철비’는 잠시 있고 있던 현실에 대해 직시해보는 영화다.
 

정우성/ NEW
정우성/ NEW
 
‘강철비’는 국내 최초 스크린에서 볼 수 있는 핵영화다. 특별한 소재의 영화다보니 정우성의 영화 출연 결정 이유를 안 들어볼 수 없었다.
 
“캐릭터에 목적을 둔 영화가 아닌 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보는 영화다. 전하는 메시지, 주제 의식이 명확하게 있었기 때문에 나 또한 그렇게 접근했다”
 
북을 바라봤던 정우성의 시선은 어땠을까. “적이라고 생각한 적은 없다”라는 말로 시작,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도 있듯이 통일을 바라는 마음은 항상 있다. 통일이 됐을 때 대한민국이 가져가는 긍정적인 부분들을 많이 생각해보는 편이다”라고 말했다.
 
지형적보다 감정적인 거리감이 있어 북한이 더 멀게 느껴진다는 정우성. 그 거리감은 ‘강철비’ 영화 속, 엄철우와 곽철우 간의 거리감이라 생각한다는 말을 전했다.
 
정우성은 ‘강철비’라는 영화로 양우석 감독이라는 사람을 다시 한 번 알수 있게 됐다고. “양 감독님을 들여다보면 핵의 균형,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작품에 적용했다”는게 정우성의 말이다.
 
영화를 보다 보면 엄철우가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다. 정우성은 엄철우가 갖는 개인사가 전쟁을 막아야 하는 이유라 생각하진 않는다고 했다. 이 어떠한 개인사가 엄철우의 선택을 영웅화 시키지 않는다고.
 
특히 정우성은 “두 철우가 국수를 먹다 수갑을 풀고 대화를 하게되는 장면은 가까우면서도 먼 남한과 북한의 모습을 전하는 것 같다”는 메시지를 덧붙였다.
 
영화 ‘아수라’에 이어 ‘강철비’를 통해 두 번째 호흡을 맞춘 곽도원과의 호흡에 대해선 연신 웃어보였다.
 
정우성은 “도원이와는 함께 호흡하는 자체가 너무 편하다”며 “보통의 배우들의 경우 대사를 같이 맞춰보다보면 그것 자체가 리허설로 이어지게 되는 편인데 도원이와는 그러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원이는 한 단어로 ‘곽블리’다. 항상 촬영장 분위기를 편하게 해준다”고 동갑내기 친구에 대한 애정을 전했다.
 
그런가 하면 조우진과의 액션 연기도 돋보였다. 이에 정우성은 “우진 씨가 강해보이도록 하는게 가장 첫번째로 생각했던 부분”이라며 “액션 자체가 처음이었고 몸의 움직임이 힘들 것이라는 걸 알고 많이 연습하고 합을 맞추려 했다”고 촬영을 회상했다.
 
배우들의 합과 더불어 정우성의 사투리 연기도 일품이었던 바. 정우성은 “어울려 보여야 한다고 생각했다”라는 말을 시작으로 “백 선생님이라고 영화계에서 사투리를 알려 주시는 분이 있는데 선생님과 시나리오 중심으로 연습했고 혼자 다큐멘터리 찾아서 계속 찾아서 들었다”라고 연기 연습에 몰두했던 지난날에 대해 전했다.
 
정우성/ NEW
정우성/ NEW
 
정우성/ NEW
정우성/ NEW
 
올 한해 영화 ‘더킹’으로 시작해 ‘강철비’로 마무리 하게 된 정우성. 올 한해도 ‘열일’했다. 하지만 그는 작품을 많이 하더라도 그 안에서 비중에 따라 체력한배를 하는 편이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많아진 일정에 “요새는 좀 쉬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하다”며 최근 일이 많고 상대해야 할 사람들이 많아진게 힘들었다고 고충을 토로해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제는 중년에 들어선 정우성. 한 남자로서 어떤 기성 세대가 되야할까라는 개인적인 고민이 있다고. 또한 나름의 정치적 성향이 들어갈 수 있었던 영화 선택에 대해선 “일부러 정치적인 성향으로 인해 작품을 선택하게 된 것은 아니다”며 “하지만 국민은 정치인에 대한 비판을 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소신을 밝혔다.
 
관객들에게 어떤 타이밍에, 어떤 직격탄을 맞을 순 있지만 그걸 두려워하진 않는다는 정우성. ‘강철비’ 참여도 그 이유다.
 
“나이대의 맞는 연기를 해야한다” 20대의 정우성과 40대의 정우성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일까. “예전에는 상황을 꾸미는 것에 치중했다면 지금은 심리적인 부분에 있어서의 메시지에 더 관심이 가는 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항상 청춘이고 싶다는 정우성이었다.
 
어떻게 보면 모든 걸 다 가졌다고 생각되는 정우성이다. 삶의 아쉬움은 없을까. “20세기부터 지금까지 너무 큰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큰 아쉬움은 없지만 ‘연출작’에 대한 욕심은 있다”라는 말로 여전히 열정가득한 연기자의 면모를 보였다.
 
가볍다기 보단 역사에 대한, ‘강철비’를 넘어 정우성에 생각에 대한 심오한 말이 오갔던 인터뷰 시간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