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토픽] 우리가 알던 귀요미 ‘무민’의 정체는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덕 기자) 귀여운 얼굴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캐릭터 ‘무민’의 정체는 ‘트롤’이다.
 
최근 무민 탄생 70주년을 맞아 영국 일간 메트로, 가디언, 인디펜던트 등은 캐릭터 무민의 탄생을 재조명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다양한 신화가 들어가 있는 무민 이야기는 지난 1970년대 핀란드와 일본의 합작으로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됐다. 그런데 외신 모두 무민을 ‘무민트롤’이라고 특정 단어를 썼다. 한국과 달리 외신에서는 왜 무민트롤이라는 단어를 쓸까?
 

무민스토리
무민스토리
 
그 이유는 무민의 정체성이 무시무시한 괴물 ‘트롤’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무민의 정체를 하마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무민은 트롤이다.
 
핀란드 소설가 겸 화가, 만화가인 토베 얀손(1914~2001)이 직접 그린 삽화인 무민은 동글동글 귀엽게 생긴 숲속 생명체이다.
 
모리아에서 처음 만난 트롤은 프로도의 목숨을 앗아갈 만큼 위협적인 존재였으며, 최후의 전투에서 아라곤을 위기에 처하게 하는 존재 역시 트롤이었다.
 
징그럽고, 괴팍할 것만 같은 괴물로 묘사된 반지의 제왕 트롤과 달리 캐릭터 무민은 트롤의 사랑스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트롤의 오랜 역사만 봐도 절대 귀엽고 순박한 이미지는 아니지만, 오히려 트롤의 생명력과 체력을 긍정적인 이미지로 되살린 캐릭터 무민은 ‘반전효과’를 냈다.
 
동화 속 친구들과 핀란드 골짜기에 살며 다양한 모험을 하는 무민은 사랑, 우정을 중요시한다. 또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공존과 존중의 가치를 배우면서 진정한 행복을 찾는 메시지를 줘 무민은 스토리가 있는 예술작품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Tag
#무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